이용안내

예약안내

진료 순서

입원면담
진료
CT 촬영
컴퓨터방사선치료계획
방사선치료
방사선치료 조사량 확인 작업
입원 후 회진

외부 병원에서 방사선 치료 의뢰

암을 진단받고 수술, 항암치료등을 하신 병원에서 빛으로병원으로 방사선 치료를 의뢰시 먼저 전화로 진료예약을 하신 후, 암에 대한 의무기록사본(수술기록지, 조직병리검사지, 호르몬검사지, 진료의뢰서, PET-CT, MRI 등의 영상 CD/DVD 자료 및 판독지, 항암치료 기록지, 현재 복용 중인 약과 처방전 등)을 준비하셔서 예약한 날짜에 진료를 보시게 됩니다.

방사선 치료계획

방사선 치료계획을 위해서는 우선 치료계획용 CT 촬영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는 수술받은 병원에서 시행한 진단용 Pet-CT 등과는 다른, 방사선 치료 계획을 위한 전용 CT 입니다. CT 촬영으로 얻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방사선이 들어가야 되는 부분과, 차폐해야할 부위를 확인하고, 환자분의 병기나 암이 있었던 위치 등을 고려해 최적의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되며, 전체적인 치료횟수도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CT 촬영시에는 치료시 치료 부위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하여 피부에 잘 지워지지 않는 특수잉크로 표시를 하게되며 CT 촬영후 치료계획에 걸리는 시간은 빠르면 하루, 오래 걸리면 일주일 정도 걸리는 등 환자의 상태와 치료방법에 따라 변동이 있습니다.

모의 치료(Simulation)

모의 치료는 환자에게 맞춰 설계한 방사선 치료계획이 실제 환자에게 잘 맞는지 확인하는 작업으로, 방사선 치료계획에 따라 치료기간 중 2~3회 정도 시행하게 됩니다.

방사선치료

방사선 치료는 환자분의 병기나 암이 있었던 위치 등을 고려해 3차원 입체조형 치료나 세기조절방사선치료(IMRT), 혹은 VMAT 치료 등으로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되며, 해당 방법에 따라 전체적인 치료횟수는 조금씩 달라지게 되므로 정확한 횟수는 진료후 결정하게 됩니다. 전체 방사선 치료기간은 종양의 치료효과를 극대화하면서 부작용의 발생을 최소화하도록 고려하여 결정되며, 보통 6~7주가 걸리게 됩니다. 방사선치료는 안정되고 편안하게 모의치료 시와 동일한 자세를 취하시면 됩니다. 한번 방사선 치료를 받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개 5~10분 정도이며, 방사선치료 도중 방사선 치료실 내에는 환우만 계시게 되는데, 조정실에서 모니터를 통해 의사, 방사선사, 전담 간호사들이 항상 관찰하고 있으므로 만일 불편하신 일이 생기게 되면 가만히 손이나 발을 드시면 즉시 해결해 드립니다. 방사선 치료는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에 시행되며 대개 하루에 한 차례의 치료를 시행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하루에 두 차례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방사선 치료는 거르지 않고 받는 것이 바람직하며, 만약 중요한 가정사나 여행 등으로 예정된 방사선 치료일정과 겹치게 된다면 미리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여 조정하셔야 합니다. 방사선 치료기간 동안 불편사항이 있으시면 간호사를 통하여 말씀하여 주시면 언제든지 상담 가능하며 불편한 사항이 없으시더라도 외래로 다니시는 경우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은 담당의사와 치료경과에 대하여 면담과 진찰을 하게 됩니다.

방사선 치료의 종결

방사선의 효과는 치료가 끝난 후 4~6주간 지속되므로 이 기간 중에도 종양은 계속 소멸되어 갑니다. 반면 피부나 기타 부위에 생긴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은 이 기간 동안 점차 회복이 됩니다. 그러므로 2~4주간은 치료 시와 동일하게 영양관리 및 치아관리, 피부관리 등을 치료가 끝난 후에도 계속하여야 하며, 치료 받았던 부위는 햇볕에 장시간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피부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약 2주 뒤에는 미온수로 간단한 샤워만 하시고 약 6주가 지나면 비누목욕, 통 목욕을 하시되 이때도 목욕 타올로 세게 문지르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방사선 치료 전 후 비교 사진